본문 바로가기
건강

비문증 정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

by 소중한 쿼카 2024. 8. 30.

우리 현대인들은 피곤함은 항상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. 특히 눈에 이상이 생기면 그 피곤함은 배가 되는 것 같은데요. 요즘에는 눈을 뜨고 있으면 검은색의 무언가가 떠다니는 비문증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비문증 정의, 원인, 증상,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비문증 썸네일
'비문증' 썸네일

 

 

 

 

비문증 정의

비문증이란 무언가를 볼 때 마치 실과 같이 검은 점 혹은 거미줄, 그림자 등처럼 나타난다고 합니다. 시신경유두부에 붙어있는 신경교조직 혹은 농축된 유리체, 동반된 유리체출혈이 후유리체박리에 의해 유리체강내에 떠다니게 되면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비문증 원인

후유리체박리로 인해서 급작스럽게 비문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. 후유리체 박리란 유리체의 피질과 망막의 내경계막이 분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. 보통 중심과 주변의 후극부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며 노안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다고도 합니다.

 

 

 

 

비문증 증상

거미줄, 실 같은 점 등 검은색의 어떠한 형체가 떠다니는 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. 사람마다 그 증상은 다르나 공통적으로 '무언가가 떠다니는' 듯한 것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비문증 치료 방법

증상이 존재하는 후유리체박리인 경우에는 망막열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. 즉, 증상이 존재할 때에는 내원 후 안저검사 등의 검사들을 실시해 망막을 먼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. 망막박리를 예방하기 위해 레이저광응고술을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글을 마치며

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지만 은근히 거슬리는 비문증은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습니다. 추후 망막박리, 시력저하, 심지어는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처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.